INGREDIENT / NO.2 TURKEY
MERRY DECEMBER WITH TURKEY
12월 칠면조
며칠 전 TV를 보다가 깜짝 놀랄 만한 장면을 목격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추수감사절을 기념하여 특별히 식탁에 오르지 않아도 될 칠면조를 뽑고 있었다. 알고 보니 해마다 열리는 ‘칠면조 사면 행사'라고 한다. 그러고 보니 미국 드라마에서 크리스마스같은 특별한 날 모두가 다 같이 모여 항상 칠면조 요리를 해 먹는 장면을 종종 본 적이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문득 몇 가지 의문점이 생겼다.
WHY DO THEY EAT TURKEY?

보통 칠면조는 닭의 5배에서 크게는 10배 정도 되는 크기이다. 생김새도 무섭고 성질도 사나운 편이며 고기 맛도 퍽퍽하다. 그런데 왜 이런 특별한 날마다 부드러운 닭이나 맛있는 오리를 먹지 않고 굳이 칠면조를 먹는 것일까? 생각보다 이유는 단순했다. 칠면조 한 마리만 있으면 성인 10명이 넘는 인원이 배불리 식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리 시간이 길고 조리법이 번거로워도 파티가 잦은 미국인들에게 칠면조는 그야말로 안성맞춤이다. 다시 말해 신대륙 특유의 대(大)식용에 걸맞을 뿐만 아니라 서로 음식을 나눠 먹는 캐주얼한 분위기의 모임에 아주 적합한 식재료인 것이다.

WHEN DO THEY EAT TURKEY?

사실 미국인들이 특별한 날마다 칠면조를 먹게 된 건 꽤 오래된 풍습이다. 특히 식량이 부족했던 옛날에는 칠면조처럼 한 마리만 잡아도 여럿이서 오랫동안 풍족하게 먹을 수 있는 것이 최고였다. 또한 닭처럼 빨리 도망가지도 못하고 꿩처럼 날지도 못해서 사냥하기에도 수월했다. 이처럼 칠면조는 조달이 빠르고 양이 많아서 축제나 만찬에 빠질 수 없는 음식이 된 것이다. 오늘날까지 이러한 관습이 이어져 미국인들에게는 파티와 칠면조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가 되었다. 요즘에는 이 풍습이 유럽 문화권까지 퍼져서 젊은 유럽인들의 연말 모임에서도 칠면조를 볼 수가 있다.

HOW TO PREPARE TURKEY.

칠면조는 아직 한국에서 낯선 식자재다. 그러나 다들 미디어를 통해 한 번쯤은 칠면조 요리를 접해봤을 것이고 칠면조에 대해 궁금했던 적이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다가오는 연말을 맞이해 하우스 파티용 칠면조 요리법을 준비해 보았다.

일단 어마어마한 크기 덕분에 칠면조를 요리하는 것은 상당한 인내와 정성이 필요하다. 육질의 퀄리티를 보존하기 위해 냉동 상태의 칠면조 고기는 상온에서 해동해야 한다. 그래서 보통 먹기 하루 전날 해동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에 칠면조 파티가 있다면 크리스마스이브 저녁부터 해동을 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 소금과 후추로 일차적인 간을 해둔다.

당일 아침이 밝고 나서 드디어 본격적인 요리가 시작된다. 한국의 삼계탕처럼 칠면조 뱃속에 브레드 큐브, 다진 양파, 파슬리 및 로즈마리 등의 허브를 넣고 취향에 따라 견과류나 향신료를 추가한다. 그리고 실로 다리를 동여매 오븐으로 직행한다. 그 이후는 꽤 간단하다. 5시간 정도 오븐에서 굽는데 30분마다 다시 꺼내서 버터와 버번위스키 등을 소스처럼 덧발라주면 끝이다. 모두 다 구워졌으면 식탁에 둘러앉아 그레이비 소스와 크랜베리 소스를 얹어 먹으면 된다.

TIP.

칠면조 만찬은 칠면조 그 자체로도 의미 있지만 그 외에도 10여 가지 이상 준비되는 사이드 메뉴와 특별한 식사 절차 덕분에 더욱 특별해진다. 그래서 더 즐겁게 칠면조 파티를 즐기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칠면조 만찬에 와인이 빠져서는 안 된다.
특히 미국인들은 추운 연말에 뮬드 와인(Mulled Wine)을 준비하는데 이는 따뜻하게 만든 와인을 뜻한다. 알코올 함유가 적어서 어른이나 아이 할 것 없이 함께 즐기면 좋다. 와인까지 준비되면 칠면조가 올려진 식탁에 앉아 한 명씩 돌아가며 연말 감사 인사를 전한다. 이후 칠면조를 먹기 시작하는데 이때 칠면조 안에 들어있는 위시본-조류의 목과 가슴 사이에 있는 V자형 뼈. 서양에서는 소원을 들어주는 부적과 같은 존재임-을 꺼내서 말린다. 그리고 만찬이 끝난 후에 두 명이 각각 위시본의 양쪽 뼈를 당겨보자. 큰 부분으로 잘린 쪽의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하는데, 누구의 소원이 이루어질지 지켜보는 것도 연말 파티의 또 다른 즐거움이 될 수 있다.

TURKEY...

바야흐로 12월이 돌아왔고 각종 연말 파티와 송년회가 우릴 기다린다. 한동안 만나지 못했던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안부를 묻고 저마다 친목의 장을 다질 것이다. 이때 하우스 파티의 호스트가 되어 파스타나 피자 같은 식상한 메뉴들 대신 칠면조 요리를 준비해보자. 게스트들에게 잊을 수 없는 특별한 파티로 각인될 것이다. 그래도 혹시 칠면조 요리를 직접 준비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그렇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요즘 한국에서도 칠면조 고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연말을 맞이해 특급 호텔이나 미국식 레스토랑에서 칠면조 메뉴를 선보이거나 하우스 파티용 칠면조 세트를 팔기 때문이다. 다소 비싼 가격에 놀랄 수도 있지만 일 년에 한 번 있는 연말 모임이니만큼 음식에 투자하는 것을 아깝게 생각하지 말자.

본 컨텐츠를 제작하는데에 협조해주신 샤이바나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합니다.

연관 컨텐츠